학부

교과목개요

약학전공

생물의약품학 (BIOPHARMACEUTICAL DRUGS) (2(2))

유전자재조합 기술과 세포융합기술에 의해 유전자 조작된 세포로부터 생산되어 질병의 치료 및 진단용으로 이용되는 단백질 치료제, 세포 치료제, 유전자 치료제 등 생물의약품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나아가 이러한 생물의약품의 생산 및 정제 과정 뿐만 아니라, 환자에의 투약을 위한 보관, 조성, 투약 방법 등의 약품 취급 과정에 대해 강술함으로써, 생물의약품의 제조 생산이나 질병치료를 위해 투약하는 약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2(2))

바이러스를 제외한 모든 생물은 세포를 기본단위로 구성되며, 다양한 화합물을 만들어 생명현상을 유지합니다. 세포생물학 교과목에서는 세포를 구성하는 세포 내 구획 (cellular compartments)의 기능과 세포 간 의사소통 (Cell communication)에 필요한 구조물을 공부합니다.

약용자원및한약제제학 (MEDICINAL RESOURCES AND ORIENTAL MEDICINE) (3(3))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거나, 민간에서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용자원에 대하여 기원, 용도, 특징, 함유 성분 등을 강의하고, 한의약 기초이론에 근거한 질병의 원인 및 치료방법을 이해하고 한약(제제)의 약리작용 및 전통적 효능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한약제제의 임상응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넓힌다. 나아가, 현대 의약과의 합리적 연결을 통해 천연물(한방)신약 개발에 관한 역량을 제고한다.

약품물리학(1) (PHYSICAL PHARMACY Ⅰ) (3(3))

약물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다양한 물리화학적 현상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시키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형을 제조하고 평가하는 데 응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전해질, 이온평형, 완충용액, 용해도 및 용액, 확산이론, 약물의 방출 및 용출.

약품미생물학 (PHARMACEUTICAL BIOLOGY OF MICROORGANISMS) (3(3))

미생물의 형태학, 생리학, 생화학 및 유전학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강술하여, 생명현상의 기본 지식을 함양시킴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한 미생물 집단의 분류학적 특성을 소개함으로써, 병원미생물학의 임상학적 공부, 즉 이들의 치료 및 예방에 필요한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약품생화학(1) (PHARMACEUTICAL BIOCHEMISTRY I) (3(3))

살아있는 생명체는, 심지어 이들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단위인 세포에도. 수많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이들 성분들이 복합체를 구성하여 다양성을 나타낸다. 생명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구성 성분은 모든 생명체에 공통적인 특징을 나타내며, 또한 모든 생명체는 공통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여 살아가게 되며, 공통의 생물 성분자를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본 과목은 세포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성분, 특히 단백질, 효소 및 세포막에 대하여 강의한다.

약학개론 (INTRODUCTION TO PHARMACEUTICAL SCIENCE) (1(1))

약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약학연구, 의약품 생산 및 의약품을 환자에 직접 적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개념을 소개한다.

제제학(1) (PHARMACEUTICAL PHARMACY Ⅰ) (3(3))

제형의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경구형 제제를 포함한 다양한 제형의 제조 및 평가(물리화학적 특성의 평가) 등을 강조한다. 제제의 기본적인 특성과 관련하여 계면현상, 유체역학, 미분산계 등을 강의한다. 또한 고형제제에 연관하여 고체상태의 특성을 소개하고 아울러 고상 및 액상에서의 안정성 등의 측면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유기약화학 (ORGANIC PHARMACEUTICAL CHEMISTRY) (2(2))

카보닐 화합물, 아민 및 헤테로고리화합물 등의 물리화학적 성질, 합성법 및 반응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의약품의 활성, 독성의 이해 및 신의약품의 제조, 개발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킨다.

의약용어 (MEDICINAL TERMINOLOGY) (2(2))

본 강좌에서는 생리학, 해부학, 병태생리학, 약물학 등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 의학용어를 다룬다. 접두어, 접미어, 어원, 복합용어, 약어, 기호 등이 이 강좌에 포함되며, 특히 철자, 용어의 정의, 발음, 사용 예를 살펴본다.

인체해부생리학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3(3))

조직의 구성체계와 표피계,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소화기계, 생식계의 구조와 기능 탐구를 통해서 각 부분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더불어 해부생리학의 연계학습으로 병태생리학 과목의 선행과목으로서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3(3))

분자생물학 강의는 분자생물학의 중심이론(Central dogma of molecular biology)을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자생물학 중심이론은 DNA가 전사(Transcription)를 거쳐서 RNA를 만들고, RNA가 해석(translation)을 통하여 단백질(Protein)을 만들어 생명 현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통칭합니다. 따라서 DNA, RNA 그리고 단백질을 이해하는 것은 생명과학의 가장 작은 단위이며 근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세포 내에서 약물의 타겟이 되는 단백질과 그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분자생물학 강의의 목적은 생명 현상과 세포 내 단백질의 분자 수준의 이해를 바탕으로 약학 관련 역량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약품기기분석(1) (INSTRUMENTAL PHARMACEUTICAL ANALYSIS I) (2(2))

TLC, HPLC, GC등의 chromatography의 원리와 그들을 이용한 의약품분석법에 관하여 수학한다.

약품물리학(2) (PHYSICAL PHARMACY Ⅱ) (2(2))

약물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다양한 물리화학적 현상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시키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형을 제조하고 평가하는 데 응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화학반응식 및 안정성, 계면현상, 콜로이드 분산계, 조분산계, 입자의 특성, 유동현상, 경구 고형제제.

약품분석학 (PHARMACEUTICAL ANALYSIS) (3(3))

실험결과 통계처리법, 화학평형, 산염기, 침전생성, 착화합물형성, 산화환원 등의 원리를 이용한 의약품의 정성 및 정량법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약품생화학(2) (PHARMACEUTICAL BIOCHEMISTRY II) (2(2))

살아있는 생명체는, 심지어 이들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단위인 세포에도. 수많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이들 성분들이 복합체를 구성하여 다양성을 나타낸다. 생명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구성 성분은 모든 생명체에 공통적인 특징을 나타내며, 또한 모든 생명체는 공통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여 살아가게 되며, 공통의 생물 활성 분자를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본 과목은 세포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성분 중, 특히 핵산 및 생체내 고분자 물질의 대사에 관련된 내용을 강의한다.

약학실험실습(1) (PHARMACY LABORATORY Ⅰ) (1(2))

생화학, 미생물, 분석, 및 유기제조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실험을 실습하여 약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의약화학(1) (MEDICINAL CHEMISTRY Ⅰ) (2(2))

의약화학의 정의, 약물의 분류, 약물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생물학적 활성과의 상관관계, 약물의 구조적 특성과 생물학적 활성과의 상관관계, 약물의 대사과정과 그 실례 탐구, 약물의 구조활성관계, 수용체와 약물의 결합과 상호작용, 수용체이론, 효소와 효소저해제, 전구약물 및 의약품개발 등 의약화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약물이 체내에서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기전과 대사되어 가는 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시키며, 약물의 화학적 구조와 생물학적 활성의 구조활성관계 연구를 통하여 보다 유용한 의약품의 개발을 위한 방법 등을 습득시킨다.

임상미생물학 (PHARMACEUTICAL MICROBIOLOGY) (2(2))

인체에서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 미생물의 특성 및 분리 확인, 특징적인 증상, 유발되는 질병의 진단 방법, 치료 약제 등에 대해 강술하고, 감염병이 전파되는 경로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전파경로 차단을 위한 소독과 예방 접종법 등 감염병 예방 대책에 대해 설명한다.

제제학(2) (PHARMACEUTICAL PHARMACY Ⅱ) (2(2))

제형의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경구형 제제를 포함한 다양한 제형의 제조 및 평가방법을 강의한다. 약물의 기본적인 물리화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응용하여 안정성, 효율성 및 안전성 등이 확립된 제형을 제조하고 개발하며 평가 및 생산하는 전반적인 문제를 다룬다. 다양한 약물전달체, 즉 캡슐과 정제로부터 생체분해성 이식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투여경로와 연계하여 발생가능한 부작용 및 유효성의 측면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무기및방사성의약품학 (INORGANIC AND RADIO-LABELED MEDICINES) (2(2))

무기의약품은 역사적으로 인류에게 의약품으로 커다란 기여를 해 왔으며, 생체에는 무기물질이 기능과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무기의약품의 성상, 구조와 활성 및 임상에의 적용 등을 습득시킨다. 무기의약품의 생리활성을 이해하기 위한 특성 및 기초개념과 현재 임상적으로 사용되는 무기의약품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방사선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의 기본 개념, 측정기술, 의약학에서의 응용 등을 학습하고 임상적으로 적용되는 방사성의약품에 대하여 습득한다.

임상약료정보학 (DRUG INFORMATION AND STATISTICS) (2(2))

임상약료정보학은 의약품에 관한 정보를 찾고 이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연구물 평가에 활용되는 통계학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의사소통기술을 소개한다.

병태생리학(1) (PATHOPHYSIOLOGY I) (2(2))

세포손상, 염증, 면역질환 및 혈역학 장애 등 총론파트와 심혈관계의 기능변화, 그 원인과 기전 및 이에 따른 증상과 경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질병의 치료를 위한 양질의 약물요법을 수행하는데 적용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병태생리 기전의 연구 및 치료약물의 개발 연구에 기초 지식으로 활용되도록 한다.

생약학(1) (PHARMACOGNOSY I) (3(3))

"생약학(Pharmacognosy)"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약물을 의미하는 "pharmakon"과 지식을 의미하는 "gnosis"로부터 유래되었다. 생약학은 약리활성이 있는 천연물(식물, 동물, 광물, 미생물, 해양천연물 및 그들의 대사산물)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생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넓히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생약학 총론, 근류 및 근경류 생약의 기원, 분포, 재배, 제제화, 감별, 평가, 보관, 효능, 약리활성 성분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약물학(1) (PHARMACOLOGY I) (3(3))

약물의 약리적 작용기전을 이해하기 위한 약물수용체와 약물의 작용 및 관여하는 세포 내 신호전달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약물역학적 관점에서 약물의 작용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작용기전, 대사를 포함하는 약동학적 지식, 임상적 응용, 및 부작용 면에서 살펴본다.

약물학(2) (PHARMACOLOGY II) (3(3))

본 강좌에서는 첫째, 자율신경계 작용 약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심혈관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소개하며 이들의 작용기전, 대사, 부작용 및 임상적 사용을 살핀다. 둘째 중추 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 및 작용, 그리고 수용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를 바탕으로 중추신경계의 다양한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약물들을 그 작용기전, 대사를 포함하는 약동학적 특징, 부작용 및 임상적응용 면에서 살펴본다.

약품기기분석(2) (INSTRUMENTAL PHARMACEUTICAL ANALYSIS II) (3(3))

UV, IR, MASS, NMR Spectrometry의 원리와 그들을 이용한 의약품분석법에 관하여 수학한다.

약학실험실습(2) (PHARMACY LABORATORY Ⅱ) (1(2))

생약학, 기기분석, 의약화학 및 의약품합성학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실험을 실습하여 약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예방약학(1) (PREVENTIVE PHARMACY Ⅰ) (3(3))

예방약학은 식품, 의약품을 포함한 각종 환경물질 또는 환경현상들이 인간의 생명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하며, 이로부터 축적된 지식들을 질병의 예방 또는 건강증진에 활용하는 기술과학의 한 분야이다.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은 현대 보건 과학이 추구하는 지상의 과제들로써 약사들이 이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는 포괄적 의료(comprehensive health care) 체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본질적 지적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예방약학 분야 중 보건위생, 영양과 건강 및 식품위생을 다룬다.

의약품합성학(1) (SYNTHETIC PHARMACEUTICAL CHEMISTRY Ⅰ) (2(2))

합성의약품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헤테로고리 화합물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헤테로고리 화합물의 분류, 각 헤테로고리 화합물의 명명법 및 물리화학적 성질, 합성방법, 반응 및 반응 메커니즘에대해서 학습한다.

의약화학(2) (MEDICINAL CHEMISTRY Ⅱ) (3(3))

의약품을 작용 약효별로 분류하고 약물의 종류, 작용기전, 효능, 대사, 물리화학적 특성, 약물동력학 및 구조활성관계 및 신약개발 등을 학습한다.

건강기능식품학 (FUNCTIONAL HEALTH FOODS) (2(2))

건강하고 여유있는 삶을 사는 것은 현대인의 최대 관심사이다. 이런 의미에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은 현대과학이 풀어야할 가장 중요한 숙제이며, 이를 식품의 3차기능인 생체조절을 통한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서 찾을 수 있다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각종 질환별로 활용이 가능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하여 약사로서 갖추어야할 종합적인 지식을 강의하고자 한다.

약품생화학(3) (PHARMACEUTICAL BIOCHEMISTRY Ⅲ) (2(2))

이 과목은 정상상태와 질병상태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생화학적인 변화와 함께 실험방법에 대한 원리를 설명한다. 그리고 실험자의 임상생화학적인 결과는 의사들이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은 환자의 질환을 성공적으로 치료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면역학 (IMMUNOLOGY) (3(3))

면역은 어떻게 생명체가 외래 이물질에 대하여 반응하며, 면역계가 어떻게 자신과 남을 구별하는지를 이해하는 분야이다. 본 수업에서는 면역계를 구성하고 있는 분자, 세포 및 면역기관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러한 공부는 학생들에게 정상상태와 질병상태에서 면역계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병태생리학(2) (PATHOPHYSIOLOGY II) (3(3))

호흡기계, 위장관계, 비뇨기계, 면역계, 중추신경계 및 내분비계에 대한 병적상태에서의 장기의 기능변화, 그 원인과 기전 및 이에 따른 증상과 경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질병의 치료를 위한 양질의 약물요법을 수행하는데 적용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병태생리 기전의 연구 및 치료약물의 개발 연구에 기초 지식으로 활용되도록 한다.

약물치료학(1) (PHARMACOTHERAPY Ⅰ) (3(3))

약물치료학 1은 고혈압, 심부전, 허혈성 심질환, 급성관상동맥증후군, 부정맥, 이상지질혈증, 뇌졸중, 정맥 혈전색전증, 아토피 피부염, 녹내장 등의 질환에 대한 약물치료법을 학습한다.

약물학(3) (PHARMACOLOGY Ⅲ) (3(3))

본 강좌에서는 신장, 소화기, 호흡기계, 혈액, 내분비계, 면역계 등의 다양한 장기의 질환에 대한 치료제를 소개하고 약물들을 그 작용기전, 대사를 포함하는 약동학적 특징, 부작용 및 임상적응용을 심도 있게 살펴본다.

약학실험실습(3) (PHARMACY LABORATORY Ⅲ) (1(2))

생리학, 약물학 및 독성학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실험을 실습하여 약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예방약학(2) (PREVENTIVE PHARMACY Ⅱ) (2(2))

예방약학은 식품, 의약품을 포함한 각종 환경물질 또는 환경현상들이 인간의 생명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하며, 이로부터 축적된 지식들을 질병의 예방 또는 건강증진에 활용하는 기술과학의 한 분야이다.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은 현대 보건 과학이 추구하는 지상의 과제들로써 약사들이 이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는 포괄적 의료(comprehensive health care) 체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본질적 지적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예방약학 분야 중 화학물질의 독성, 물리적 환경인자, 환경위생 및 산업위생 분야를 다룬다.

의약품합성학(2) (SYNTHETIC PHARMACEUTICAL CHEMISTRY Ⅱ) (2(2))

유기화학 기본반응의 반응원리와 실험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이를 이용한 새로운 화합물의 합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실제 임상에 사용되고 있는 의약품의 제조 및 새로이 설계된 신약의 합성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반응 이론과 실제적 방법론을 다룬다.

천연물화학(1) (NATURAL PRODUCTS CHEMISTRY I) (3(3))

질병의 치료에 직접 이용되는 천연물 또는 다른 치료약물을 합성하는데 반 합성 약물로 이용되는 천연물들에 대하여 기원, 구조, 분리, 응용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나아가서 새로운 의약품 개발을 위한 천연약물의 탐색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생약학(2) (PHARMACOGNOSY II) (3(3))

"생약학(Pharmacognosy)"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약물을 의미하는 "pharmakon"과 지식을 의미하는 "gnosis"로부터 유래되었다. 생약학은 약리활성이 있는 천연물(식물, 동물, 광물, 미생물, 해양천연물 및 그들의 대사산물)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생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넓히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종자류, 과실류, 전초류, 엽류, 피류, 화류, 목류, 수지?엑스?유액류, 은화식물류 및 동물류 생약에 대한 기원, 분포, 재배, 제제화, 감별, 평가, 보관, 효능, 약리활성 성분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약물학(4) (PHARMACOLOGY Ⅳ) (2(2))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화학요법제들을 작용기전면에서 소개하고 각종 감염성 질환 및 암에 대한 이들 약물의 사용을 약물 대사, 약동학적 특징, 부작용, 및 임상적 응용면에서 심도있게 다룬다. 또한 내분비계, 면역계에 작용하는 약물들의 작용기전, 약물대사, 약동학적 특징, 부작용, 임상적 응용 등을 다룬다.

의약화학(3) (MEDICINAL CHEMISTRY Ⅲ) (2(2))

의약품을 작용 약효별로 분류하고 약물의 종류, 작용기전별 분류, 작용기전, 약물개발 과정, 효능, 대사, 물리화학적 특성, 약물동력학, 구조활성관계 및 신약개발 등을 학습한다.

항생물질학 (ANTIBIOTICS) (2(2))

감염병 치료에 이용되는 항미생물제제들의 분류, 생합성, 작용기구, 항균범위, 적응증, 투여 방식, 약물동태, 부작용, 약물상호작용 등에 대한 응용지식을 수업함으로써 미생물산업과 제약산업에 종사할 의약품 발효 관련 전문인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게 함과 동시에 질병치료에 사용되는 항생물질을 취급하는 약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보건사회약학 (SOCIAL PHARMACY) (3(3))

보건사회약학은 의약품의 생산, 소비 및 질병치료와 관련된 사회적 측면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행태)학, 정책학, 행정학, 경제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활용하고 토의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의약품과 질병의 사회적 측면에 대해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약료서비스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이해할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약물동태및생물약제학(1) (BIOPHARMACEUTICS Ⅰ) (3(3))

약물동태학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강의한다.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및 배설에 대한 생리학적 배경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이러한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수학적인 원리와 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강의하며, 개인 환자를 위한 약물투여계획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컴파트먼트 모델, 흡수의 기전, 다회 투여방법, 신장 배설 및 생체이용률에 대한 원리를 습득시킨다.

약물치료학(2) (PHARMACOTHERAPY Ⅱ) (2(2))

약물치료학 2는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 산-염기 불균형, 약물유발성 신장 질환, 급성 신손상, 만성신장병과 합병증, 골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골다공증, 피임, 폐경기증후군, 전립선 비대증 등의 질환에 대한 약물치료법을 학습한다.

약물치료학(3) (PHARMACOTHERAPY Ⅲ) (2(2))

약물치료학 3은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소화성궤양, 위식도역류질환, 변비, 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 염증성 장질환, 간경화 및 합병증, 바이러스성 간염 등의 질환에 대한 약물치료법을 학습한다.

약학실험실습(4) (PHARMACY LABORATORY Ⅳ) (1(2))

물리약학, 약제학 및 제제학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실험을 실습하여 약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의약품합성학(3) (SYNTHETIC PHARMACEUTICAL CHEMISTRY Ⅲ) (3(3))

약효군에 따라 분류된 의약품에 대하여 구조, 물리화학적 특성, 개발사, 제조방법 및 이와 관련된 화학적 및 공정학적 지식을 다루어 임상에 사용되고 있는 의약물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독성학 (TOXICOLOGY) (2(2))

독성학은 독성물질에 대한 학문으로 주로 생명체에 미치는 화학물질의 악영향에 대하여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화학물질이 독성작용을 어떻게 나타내는지를 강의하여 독성학의 기본원리와 독성물질에 노출되는 과정부터 독성을 발현하는 단계까지의 분자수준의 작용기작 등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병태생리학(3) (PATHOPHYSIOLOGY (III)) (2(2))

이 교과목에서는 중추신경계, 소화기계, 신장, 콩팥, 말초신경계, 골격계, 피부, 눈에 질병이 발생할 경우 각 장기에 나타나는 기능적 변화, 발병기전, 증상 및 경과 과정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이 이와 같은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약물요법 등 약사직능에 활용할 수 있는 병태생리학적 지식적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약물치료학(4) (PHARMACOTHERAPY Ⅳ) (3(3))

약물치료학 4는 항암치료의 원칙과 폐암, 대장암, 유방암, 골수성 백혈병 등의 약물치료법 및 보조요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의약품품질관리학 (QUALITY CONTROL OF MEDICINES) (2(2))

품질관리의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약전에 포함된 의약품과 관련된 일반통칙, 일반시험법 및 의약품 각 조의 소개를 포함한다.

천연물화학(2) (NATURAL PRODUCTS CHEMISTRY II) (3(3))

천연물화학은 생명체가 만들어내는 천연의 이차대사산물이다. 천연물은 제약, 향장, 소재, 대체 에너지, 기능성 식품, 전통의약의 소재로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특히 천연물은 구조적으로 흥미롭고 생리활성이 뛰어난 물질로서 제약산업에 사용되어 왔다. 본 강좌에서는 천연물화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연구기법들과 다양한 천연물의 생합성에 쓰이는 화학반응법 그리고 분류군 별 대표적인 물질을 다루고자 한다.

보건의약법규및약사윤리 (PHARMACEUTICAL JURISPRUDENCE AND ETHICS) (2(2))

보건의료행정, 건강보험제도, 의약품, 마약, 의료용구, 위생용품, 화장품 등에 관련된 약사로서의 최소한 필요한 법적 관계지식을 습득토록 한다. 약사직능과 관련된 시의적 주제들을 윤리적 이슈와 연관짓는 다양한 학습을 통해 미래의 약사로서의 자질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약물동태및생물약제학(2) (BIOPHARMACEUTICS Ⅱ) (2(2))

약물동태학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및 합리적인 제형설계 및 약물투여방법에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시킨다. 또한 이러한 원리를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적용시키는 원리를 이해시킨다. 환자를 위한 약물투여계획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컴파트먼트 모델, 흡수의 기전, 다회 투여방법, 신장 배설 및 생체이용률에 대한 원리를 습득시킨다. 약물의 분포, 간에서의 대사, 의약품 설계시 생물약제학적 고려 사항, 생물학적 동등성 및 신기능 및 간기능 부전환자에서의 투여량 감소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약물치료학(5) (PHARMACOTHERAPY Ⅴ) (3(3))

약물치료학 5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 감염치료의 원칙, 상기도 감염, 폐렴, 결핵, 요로감염, 뇌수막염, 위장관 감염 등의 질환에 대한 약물치료법을 학습한다.

예비실무실습 (INTRODUCTORY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1(2))

병원이나, 약국, 제약회사 혹은 공공기관 등에서 실시될 실무실습 (Pharmacy Practice experience)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미리 학습하는 과정이다. 약사의 윤리와 직능, 태도 등을 학습하는 기본소양실습, 병원이나 약국의 실습을 위한 기본임상실습, 약제 기본조제실습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복약지도를 위한 전문지식 활용 실습을 실시하고, 주사제 조제업무, 약국 품목 익히기 등을 학습하며, 약무정보제공, 안전약물요법 익히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제약업무 및 의약품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교육한다.

분자세포생물학 (MOLECULAR CELL BIOLOGY) (2(2))

분자세포생물학 교과목에서는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 지식을 바탕으로 정상상태와 질병상태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생화학적 변화를 단백질에 의한 신호전달을 중심으로 강의합니다. 다세포 종에서 세포 간 신호전달을 이해하고, 세포사멸과 세포분열의 조절에 따른 정상세포의 항상성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추가적으로 분자/세포 수준에서 생명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기법을 공부합니다.

신약개발론 (NEW DRUG DEVELOPMENT) (2(2))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의약품의 개발과정과 약학의 각 분야에서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에 관여하는 연구 활동 의 현황을 소개함으로써 약학의 각 분야에 대한 유기적 관계에 대한 이해 및 신약 개발을 위한 기초적 지식의 습득과 그 응용 등을 교수한다.

약물유전체학 (PHARMACOGENOMICS) (2(2))

본 강좌에서는 유전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소개함과 함께 약물사용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pharmacogenomics and genetics의 예를 소개한다. 특히 치료제들의 타겟 분자 또는 대사 효소들의 유전적 변이가 치료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식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치료의 개념을 이해한다.

약물전달시스템 (DRUG DELIVERY SYSTEM) (2(2))

기존의 다양한 제형 및 새로운 약물전달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고, 그러한 제형의 개발, 평가 및 생체내에서의 적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배경에 대하여 강의한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형과 연계하여 이러한 제형의 개발에 필요한 약물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강의한다. 본 과목에서는 경피흡수제제, 제어방출제제 및 나노기술 기반 의약품을 주로 다룬다.

약물치료학(6) (PHARMACOTHERAPY Ⅵ) (2(2))

약물치료학 6은 우울증, 정신분열증,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소아기 정신장애, 두통,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뇌전증 등의 질환에 대한 약물치료법을 학습한다.

제제기술및제조관리학 (DRUG FORMULATION DEVELOPMENT AND PROCESS VALIDATION) (2(2))

최적의 약물 전달을 위하여 제형화, 용출, 안정성 및 약물의 방출과 연계된 원리를 강의한다. 이러한 원리에 기반 하여 새로운 제형의 설계, 제조 및 평가 방법을 이해시킨다. 본 과목에서 주로 다루는 의약품은 단백질 의약품, 유전자 치료제, 항체의약품 등이 포함된다.

조제학 (PRESCRIPTION PHARMACY) (3(3))

의약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약사를 양성하기 위한 내용을 강의한다. 환자에 대한 적절한 처방과 최선의 투여방법을 통하여 효과적인 약물요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환자, 동료 약사 및 관련분야의 의료진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기술을 습득하며, 치료약물의 부작용과 그 처치방법 등을 교육시킨다. 또한 치료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약에 대하여 교육하는 방법과 복약지도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강의한다.

병원약국실무실습 (HOSPITAL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10(10))

병원약국에서의 실무실습을 통해 병원 약사로서의 업무를 학습한다. 병원의 전반적인 업무(예, 처방전 검토, 투약 및 복약지도,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취급, 약국 관리, 병원약사의 역할 등)에 대해 예비약사로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며, 프리셉터 및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실무실습을 수행한다.

심화연구실무실습 (RESEARCH PRACTICE EXPERIENCE) (4(8))

학교 연구실 혹은 연구소에서의 실무실습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업무를 학습한다. 의약품개발 과정에서의 전반적인 업무(예, 연구기획, 수행, 자료의 정리, 보고서의 작성 등)에 대해 예비약사로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며,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실무실습을 수행한다.

제약및행정실무실습 (PHARMACEUTICAL AND ADMINISTRATIVE PRACTICE EXPERIENCE) (2(2))

제약 시설을 갖춘 기관에서의 실무실습을 통해 제약업무를 학습한다. 의약품 생산, 관리, 유통 등의 업무에 대해 예비약사로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된다. 식약처, 의료보험심사평가원 등 행정기관에서의 업무를 학습하며, 프리셉터 및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실무실습을 수행한다.

지역약국실무실습 (COMMUNITY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4(4))

지역약국에서의 실무실습을 통해 지역약국 약사로서의 업무를 학습한다. 지역약국의 전반적인 업무(예, 처방전 검토, 투약 및 복약지도, 일반의약품의 취급,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의 취급, 보험 청구, 약국 관리, 지역사회에서 약사의 역할 등)에 대해 예비약사로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며, 프리셉터 및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실무실습을 수행한다.

심화실무실습캡스톤디자인 (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CAPSTONE DESIGN) (10(10))

필수실무실습에서 학습한 내용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심화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보다 전문화된 내용을 학습하게 되며, 프리셉터 및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실무실습을 수행한다.